삶속의 팁

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로또 관련 정보 총정리

이리니 2012. 9. 16. 07:00


간혹 직장 동료랑 편의점에 담배를 사러가면 한번씩 로또를 구입해 보곤 했습니다. 오천원을 내고 담배 한갑을 구입한 후, 나머지 금액으로 천원, 이천원씩 하는 식이었죠. 가장 큰 액수의 당첨금은 오천원이었네요. 그래도 어찌나 기쁘던지... ^^


그러던 중 이 로또 판매 대금이 엄청날텐데, 이걸 도대체 어디에 쓰는지가 궁금해졌습니다. 아울러 소위 명당이라 알려진 로또 판매점은 어마어마한 인파가 몰려 로또를 사간다는데, 이 로또 판매점들은 과연 얼마만큼의 소득을 거두는지도 궁금해졌죠. 이리저리 알아보니 의외로 이와 관련한 정보들은 참 적을 뿐더러, 있어도 뭐랄까 한 눈에 보기가 힘들더군요. 



로또 명당출처 : 사진 기재



로또 당첨 비법 같은걸 가르쳐 드릴 수 있으면 좋겠지만 애석하게도 제게 그럴 재주는 없으니, 대신 로또 관련 정보 중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부분을 좀 보기 쉽게 정리해 드리려 합니다. 


일단 다들 아시는 부분부터 시작하죠.




당첨금


로또 당첨금


이 표는 많이들 보셨고 또 친숙하실 겁니다. 1등 당첨 확률을 보고 있자니 로또를 사는게 어쩌면 참 어리석은 짓일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듭니다. 팔백 십사만 오천 육십 분의 일. 대한민국 전체 인구가 오천만이 안되는데 말이죠.




한 게임, 1000원은 어디로...?



1000원으로 한 게임을 구입 하셨다고 가정할 경우, 그 천원은 아래처럼 쓰인답니다. 


 500 원

 당첨금 (총 금액 중 50% 만 당첨금이네요.)

 420 원  복권 기금

 55 원

 판매점 수수료
 20 원  사업운영 수수료
 5 원  추첨방송.복권유통


로또 판매점이 로또 한 게임을 판매할 경우, 55원을 받네요. 




복권 기금은 어떻게 쓰이나...?  



게임당 420원이 복권 기금으로 들어가는데요. 이 복권 기금의 사용처는 아래와 같습니다. 


 65 %  공익 사업 
 35 %  법정 배분 사업


공익 사업이 뭔지, 법정 배분 사업은 또 뭔지 잘 모르시겠죠? 이런 부분들은 나눔 로또 홈페이지 가보시면 모두 잘 나와 있는데요, 보시기 편하게 캡쳐를 해왔습니다. 



 
 



65%가 배분되는 공익사업을 자세히 보고 있자니, 그간 구입했다가 '꽝' 먹은 로또가 그다지 아깝지만은 않다는 느낌이 드네요. 제 피 같은 돈, 좋은데 쓰였길 바랍니다.




당첨금 배분 방식

 


제일 위에 있는 표를 보면 "당첨금 배분 비율"이라고 나오는데, 이게 그냥 읽어보면 이해가 잘 안되더라구요. 그걸 한번 이해하기 쉽게 풀어 보겠습니다. 


일단 5등(1등 번호 3개 일치)과 4등(1등 번호 4개 일치)은 당첨금이 이미 정해져 있지만, 몇 명이 4, 5등이 될지는 매 회마다 항상 다르므로 가장 먼저 총금액에서 이 4, 5등 당첨금을 먼저 뺍니다


이 이후는 쉽습니다. 2등과 3등은 각각 위 나머지 금액(4, 5등 당첨금 뺀 나머지)의 12.5 %를 나눠 가지고, 1등은 75%를 나눠 가지게 됩니다. 얼핏보면 "왜 2등과 3등이 같은 % 냐?"란 의문이 생기실 겁니다. 확률을 보시면 그 답이 나옵니다. 


3등이 될 확률은 삼만 오천 몇 분의 1인데 반해, 2등은 백 삽십 오만 몇 분의 1로 그 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. 쉽게 말하면, 3등은 2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당첨되므로 그 액수가 적을 수 밖에 없고, 2등은 당첨되는 사람 수가 적으니 상대적으로 당첨금이 높을 수 밖에 없다는 얘기가 됩니다. 적은 수의 사람이 12.5%의 돈을 나누니 그 액수가 1등만큼은 아니어도 제법 클 수 밖에 없겠죠. 


그래도 이해가 안되시면 아래 예로 만들어 본 표를 한번 보시죠. 총 당첨금을 계산하기 편하게 천억으로 잡고, 4, 5등 당첨금으로 200억이 지급되는 것으로 했습니다. 


 총 당첨금

 1000억
 4 등 / 5등 당첨금

 200억

 3등 당첨금

 나머지 800억의 12.5 %인 100억을 3등 당첨자들이 나눠 가집니다. 

 2등 당첨금

 역시 나머지 800억의 12.5%인 100억을 2등 당첨자들이 나눠 가집니다. 

 1등 당첨금

 800억의 75%인 600억을 1등 당첨자들이 나눠 가집니다. 

  

600억 !

상상만 해도 행복해지네요. "꿈은 이루어진다!"고 하던데... ^^;;




전국민이 원하는 이월, 하지만...



1등 당첨자가 없을 경우, 해당 당첨금이 다음 회로 이월돼서 다음 회의 1등 당첨금에 합해진다는 사실은 다들 아실겁니다. 근데 저는 몰랐는데, 이 당첨금 이월에 제한이 있다는군요. 2회까지만 이월을 시킨답니다. 


연속 이월 3회차에도 1등 당첨자가 나오지 않으면...? 

2등 당첨금에 합해서 그냥 지급해 버린다는군요.  



로또 당첨 인증샷로또 당첨 인증샷 [ 출처 : 인터넷 커뮤니티 ]




사회 생활을 하다 보니 이 '돈'이라는 것의 위력이 참 상상 이상이더군요. 학창 시절에는 말끝마다 '돈! 돈!'거리는 어른들이 참 이해가 안되더니, 훗날의 어느 날 갑자기 '돈! 돈!'거리고 있는 저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을 때의 그 씁쓸함은 정말...


인터넷에 이런 유머 아닌 유머가 있더군요. "나라에서 자.살을 금지하는 이유는?"이라는 제목이었는데, 그 이유가 다름 아닌 "뼈 빠지게 평생을 일해줄 일꾼들이 줄어들어서"라고 하더라구요. 그냥 우스개 소리로 치부해 버리기에는 뭔가 뼈가 있다고 느꼈습니다. 


로또를 평소 구입하지 않는 저야 어쩔 수 없지만, 여러분들은 부디 당첨 잘 되셔서 인생 역전하시고 삶의 고단함과 괴로움에서 벗어나셨으면 좋겠습니다. 이 정도에서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. 

올라가는 추천수는 글쓴이에게 을, 자그마한 댓글은 글쓴이에게 행복을 줍니다. ^^ 

로그인 전혀 필요 없어요